부산상공회의소

기관경제정책

home HOME > 경제자료 > 기관경제정책

부산상공회의소 주요기관별경제정책정보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위성영상을 해외에 판매한다

기관명 : 과학기술부
등록일 : 2007-05-22

과학기술부는 우리나라 인공위성인 다목적실용위성(아리랑) 2호의 위성영상을 프랑스 스팟이미지(SPOT Image)사를 통해 '07년 6월 1일부터 해외에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 스팟이미지사(www.spot.com)는 미국의 지오아이(GeoEye)사, 디지털글로브(Digital Globe)사와 함께 세계적인 위성영상판매 전문회사로서,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가 판매 대행을 담당하는 남한, 미국 및 중동지역을 제외한 외국 지역의 다목적실용위성 2호 위성영상판매를 담당하는 판매대행사로 '05년 8월 선정되었음.

- 스팟이미지사는 다목적실용위성2호 위성영상 판매액의 60%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지급하는 조건으로 영상 판매 개시일로부터 3년간 판매대행사 역할을 수행하며, 향후 3년간 판매실적이 전혀 없는 경우에도 540만불(US$)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지급하게 됨.

- 다목적실용위성 2호 위성영상 상용서비스 시장 진출은 국내 위성 개발기술, 영상 품질 및 위성운용 능력 등에서 세계적인 수준임을 인정받았다는 점과 위성영상 판매를 통해 국가 인지도 제고 및 외화획득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큼.

- 다목적실용위성 2호는 '06년 7월 28일 발사되었으며, 그 동안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스팟이미지사는 긴밀히 협조, 상용화에 필요한 영상 검.보정 및 위성운영 시험을 수행하였고, 영상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한 위성영상의 성능 향상작업을 계속 수행할 예정임.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