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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창업의 80%가 생계형 창업 : 중기청, '07년 전국 소상공인 실태조사 결과 발표

기관명 : 중소기업청
등록일 : 2008-01-17

중소기업청이 실시한 ‘2007년 전국 소상공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소상공인 창업의 약 80%가 생계형 창업 위주이며, 창업준비 기간은 절반가량이 3개월 미만으로 아주 짧은 것으로 나타난 한편, 창업기간이 길수록 매출증가 효과가 높으며, 최적의 준비기간은 1~2년으로 조사되었다고 1월 12일 밝혔다.

- 사업체 형태는 독립점이 대부분(92.1%)을 차지하고, 평균업력은 8.74년, 사업장 입지는 도로변 상점가에 41.2%가 소재하며, 사업주 연령대는 50대(45.6%).40대(36.1%)가 다수를 차지함.

- 운수/통신업(86.1%).부동산/임대업(78.1%).소매업(76.7%) 등에서 매출감소 업체비중이 높은 반면, 교육서비스업(17.8%).제조업(14.3%).사업서비스업(13.7%) 등은 매출증가 업체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 대구/경북(78.2%).대전/충청(77.6%)등에서 매출감소업체 비중이 높았고, 경기/인천/강원(10.4%).광주/전라/제주(8.5%) 등에서 매출증가업체 비중이 높음.

- 소상공인의 70%이상이 전년 대비 고객 및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 및 매출 증가 업체는 8% 수준이며, 월평균 매출액은 400만원 이하가 62.3%, 월평균 순이익이 4인가족 기준 최저 생계비(120.5만원)에도 못 미치는 업체가 30% 수준으로 나타남.

- 신용카드기(42.1%)와 컴퓨터(33.8%)의 보급률이 높고, POS(3.9%), 홈피(7.9%), 전자상거래(2.1%) 이용비율은 낮게 나타났으며, 협회 및 단체가입률은 56.8%수준임.

- 정부정책의 인지도는 자금지원(36.3%), 상담.컨설팅 등 정보 제공(28.5%), 교육지원(25.6%) 순으로 분포되어 있고, 인지경로는 주로 TV, 신문, 친인척/친구 등이며, 이용경험은 낮으나 정책만족도는 높은 수준으로 조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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