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국내 최장터널인 금정터널(L=20.3㎞) 구간 중 부산도심구간(L=6.09㎞)이 9월 10일 관통된다고 밝혔다.
- 설계단계부터 현장조사를 철저히 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였으며 지상부 시설물의 안전성을 감안하여 지하 50m 하부에 터널을 설치토록 설계하였음.
- 터널상부 시설물에 진동.소음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발파 공법 대신 국내 철도건설 최초로 TBM(Tunnel Boring Machine)+NATM(New Austrain Tunnelling Method) 공법을 채택하여 시공함으로서 공사 중 발생되는 민원을 최소화하였음.
- 아파트 및 주요시설물의 하부통과 구간에 대해서는 전문안전진단업체에 용역을 의뢰하여 시공단계별로 다양한 공법을 적용 안전 및 품질확보에 최우선을 두었음.
-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인 대구~부산 전구간(연장 122.8㎞)은 ’08년 8월 현재 57.4%(계획 57.4% 대비 100%)로 정상추진 중이며, ’10년까지 완공할 계획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