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2009.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발표하였다.
- '09년 4월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대형마트 0.1%, 백화점 2.8% 각각 증가하였음.
- 소비자심리지수 등 체감경기는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 백화점의 전월 대비 매출 증감률은 각각 소폭 상승, 하락하여 유사한 추세를 유지하였음.
- 대형마트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스포츠(5.2%).식품(4.7%).가정생활(2.0%) 부문은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 가전문화(-11.6%).의류(-8.4%).잡화(-4.3%)부문은 매출 감소하였음.
- 백화점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명품(19.3%).식품(8.4%)ㆍ잡화(7.2%).아동스포츠(2.7%) 부문은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 여성정장(-8.6%).남성의류(-7.1%).가정용품(-5.8%) 부문은 매출이 감소하였음.
-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전년 동월 대비 구매건수는 대형마트(-2.5%)는 감소, 백화점은(3.5%) 증가한 반면, 구매단가는 대형마트(2.6%)는 상승, 백화점(-0.6%)은 하락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