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기관경제정책

home HOME > 경제자료 > 기관경제정책

부산상공회의소 주요기관별경제정책정보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소 저장능력 향상시키는 실증실험 성공

기관명 : 교육과학기술부
등록일 : 2012-02-29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1세기프론티어 고효율 수소에너지사업단’(사업단장 김종원)의 지원을 받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 김해진 박사팀이 수소 저장 재료의 층간물질 간격조절을 통해 수소 저장능력을 향상시키는 실증실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 수소는 미래 에너지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원으로 한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각국 연구진은 특히 수소에너지를 수소연료자동차 등에 이용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수소를 작고 가벼운 저장장치에 담을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해왔다.
○ 현재 동 기술은 수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저장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여전히 부피가 크고 사고위험이 커서 낮은 압력에서도 효율적으로 수소를 저장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 이러한 낮은 압력 저장방법의 하나로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가 나노 크기 물질 사이에 수소 분자를 물리적으로 흡착시켜 저장하는 기술이다.
□ 김박사팀은 산화그라핀(graphene oxide)의 층간 간격 조절을 통하여 0.6nm~0.65nm의 층간 간격에서 수소 저장 효율이 최대치를 보여준다는 사실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 산화그라핀(graphen oxide)은 그라핀에 산소를 포함한 유기물질들(-OH, -O-, -OOH)이 붙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그라핀 층 사이에 수소분자를 저장 할 수 있다.
○ 연구팀은 산화그라핀을 간단한 열처리를 통해 층간에 존재하는 물분자와 기능성 물질들을 제거함으로써 층간 간격을 조절하여 최고 효율의 층간간격을 찾아낼 수 있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