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기관경제정책

home HOME > 경제자료 > 기관경제정책

부산상공회의소 주요기관별경제정책정보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대학-기업 합심, 녹색일자리 만들어 청년실업 극복한다

기관명 : 환경부
등록일 : 2012-05-17
◇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 17일 8개 대학 및 14개 환경산업 기업과 ‘녹색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관 업무협약’ 체결
□ 녹색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청년실업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대학, 기업이 똘똘 뭉쳤다.
□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은 17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가톨릭대학교 등 8개 대학, SK임업㈜을 비롯한 우수 환경산업체 14곳과 업무협약을 맺는다.
<참여 기관>
· 정부기관(2) : 환경부 환경산업기술원
· 대학(8) : 가톨릭대학교, 경상대학교, 광운대학교, 동국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전남대학교, 충남대학교
· 기업(14) : 고등기술연구원, ㈜대일이앤씨, ㈜동명엔터프라이즈, ㈜서희건설, 신강하이텍㈜, 아름다운 환경건설㈜, SK임업㈜, 에이치플러스에코㈜, ㈜에코데이, ㈜에코에너지홀딩스, ㈜에코필, ㈜포스벨,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종합기술
□ 이번 산·학·관 협약을 통해 대학과 기업, 정부기관은 녹색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상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기술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통해 기업 맞춤형 교육 제공, 녹색산업 취업박람회 등으로 구인-구직자 만남 주선, 인턴 등의 채용 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 이에 대응해 대학은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의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정규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정하고 학점을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 환경산업체는 이 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현장 견학 및 실습 기회 제공, 교육생과 기업 CEO의 간담회 개최, 교육 수료자 우선 채용 등의 지원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환경산업기술원은 2009년부터 인력양성 교육과정을 개설해 현장에 투입할 수 있도록 산업체 맞춤형 인재를 육성해왔다.
○ 특히, 환경산업체와 협력 운영한 고용 연계 교육을 통해 지난해 74%의 높은 취업률을 올리기도 했다.
○ 아울러, 2011년 12월에는 연세대, 수원대, 상지대 등 3개 대학과 학점 인정을 위한 시범 운영도 도입했다.
□ 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정부가 인력의 산실인 대학과 인재 수요처인 기업의 가교 역할을 함으로써 산업 현장의 취업 부조화를 극복하고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대학과 환경산업체가 환경기술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 동참한다면 청년실업 해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이번 협약의 의미를 강조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