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기관경제정책

home HOME > 경제자료 > 기관경제정책

부산상공회의소 주요기관별경제정책정보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희망, 중견기업 3,000개 만든다.

기관명 : 지식경제부
등록일 : 2012-08-10
가업승계 상속세 공제, R&D 세액공제, 하도급 거래에서 보호 등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따른 부담이 대폭 줄어든다. 한편,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이 성장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인재확보, 기술개발, 경영혁신, 글로벌화 등 주요 분야에 대한 맞춤형 정책도 추진한다.
정부는 8.9일(목) 청와대 영빈관에서 대통령 주재로 제130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하여, 2015년까지 중견기업 3,000개 이상을 달성하기 위한 「중견기업 3000 플러스 프로젝트」를 확정했다.
중견기업 육성은 청년층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중소기업 격차 심화에 따른 양극화 해소를 위한 우리경제에 필수적인 과제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중견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지난해 중견기업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금년 5월에는 중견기업 정책추진 전담 조직인 지식경제부 중견기업국을 신설하는 등 중견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대책은 이를 계기로 중소·중견기업 500여개사를 대상으로 한 중소·중견기업 실태조사와 권역별 중소·중견기업 간담회 등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토대로, 8.7일 지식경제부장관 주재로 기재부, 공정위, 금융위, 고용부 등 관계기관 차관급이 참여하는 「중견기업 육성·지원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관계기관 의견조율을 거쳐 수립되었다.
* 중소·중견기업 성장애로(중견기업연합회, ‘12)
- ① 전문인력 확보(38.1%), ② 조세 혜택 감소(37.3%), ③ 자금조달 곤란(31.4%), ④ 하도급 등 보호장치 배제(23.2%) 등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