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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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상공회의소 주요기관별경제정책정보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0년 기준 경제총조사 결과로 본 사업체 연령별 현황 및 특성 분석

○ 도매 및 소매업의 평균 연령은 8년 6개월이며, 신규 창업률은 13.5%로 나타남
- 평균 연령의 경우 도매 및 상품 중개업(8년 10개월)은 업종 전체(8년 6개월)보다 더 높고, 소매업(8년 5개월)은 비슷하고, 자동차 및 부품 소매업(8년 1개월)은 더 낮게 나타남
- 신규 창업률의 경우 소매업(14.8%)은 업종 전체(13.5%)보다 더 높은 반면, 자동차 및 부품 소매업(11.6%)과 도매 및 상품 중개업(10.1%)은 더 낮게 나타남
○ 도매 및 소매업은 사업체 연령이 높아질수록 영업이익률은 감소하는 반면, 사업체당 종사자수, 사업체당 매출액은 증가함
- 영업이익률은 사업체 연령이 높아질수록 감소함(0~4세 7.7% → 20세 이상 5.9%)
- 사업체 연령이 0~4세에서 20세 이상으로 높아질수록 사업체당 종사자수는 2.7명 → 3.5명, 사업체당 매출액은 6억 3천만원 → 15억 7천 4백만원으로 증가함
○ 개인사업체(비법인단체 포함)는 사업체당 매출액이 법인사업체보다 매우 낮은 반면, 영업이익률은 법인사업체 약 4배 정도 높음
- 개인사업체(비법인단체 포함)는 사업체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업체당 종사자수와 사업체당 매출액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 반면, 법인사업체는 사업체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업체당 종사자수와 사업체당 매출액은 증가함
○ 소매업의 경우 매장면적이 작고 사업체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업체당 매출액은 감소하는 반면, 매장면적이 크고 사업체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업체당 매출액은 증가함
- 매장면적 100㎡ 미만의 사업체는 사업체 연령이 0~4세에서 20세 이상으로 높아질수록 사업체당 매출액이 2억 6백만원 → 1억 2백만원으로 감소함
- 반면, 매장면적 1000㎡ 이상의 사업체는 사업체 연령이 0~4세에서 20세 이상으로 높아질수록 사업체당 매출액이 96억 4천 7백만원 → 298억 4천 5백만원으로 증가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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