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기관경제정책

home HOME > 경제자료 > 기관경제정책

부산상공회의소 주요기관별경제정책정보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식품 외식기업 컨설팅사업, 중소식품기업의 성장 디딤돌

기관명 : 농림축산식품부
등록일 : 2014-04-09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지난해 애로상담 및 컨설팅 지원을 받은 410개 식품·외식업체를 분석한 결과, 매출액이 평균 16.5% 증가(’12년: 6,390억 → ’13: 6,771억)하였다고 밝혔다.

○ 또한, 유통바이어·파워블로거 대상 상품설명회 개최, 국내외 식품박람회 참가 등을 통해 118만불 상당의 수출계약도 성사시키는 성과를 이루었다.

□ 농식품부는 올해부터 기업의 현장애로를 직접 찾아가서 해결해주는 기술, 경영, 회계, 포장, 위생 등 관련 전문가가 기업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하는 ‘현장기동상담’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소수 전문가가 현장에서 컨설팅하는 '현장코칭'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 특히, 창업을 준비하거나 경력 5년 미만의 기업에게도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창업컨설팅을 신설하고, 우수한 식품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디자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브랜드·디자인 심층컨설팅을 신규 지원할 예정이다.

○ 한중 FTA 등 시장개방에 대응하여 국내생산기술에서부터 유통·포장, 통관, 시장개척에 이르기까지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15억 원 규모의 수출컨설팅도 신설하였다고 밝혔다.

□ 또한, 올해부터는 식품·외식기업이 자체적으로 업체의 문제점을 진단할 수 있는 자가진단툴을 개발하여 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자가진단 툴은 식품기업과 외식기업을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컨설팅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에 의해 종합진단을 받아 최적의 해결방안을 도출하게 된다.
- 정량분석: 업체의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활동성 등
- 정성분석: 기획관리, 재무회계, 마케팅·서비스, 인사조직, 연구개발력·디자인, 생산·구매, 품질·위생·법규에 대한 기업의 능력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