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기관경제정책

home HOME > 경제자료 > 기관경제정책

부산상공회의소 주요기관별경제정책정보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 퇴직예정자,재직 중 퇴직 이후를 준비할 수 있는 길 열려

기관명 : 고용노동부
등록일 : 2015-03-16

□고용노동부는 근로자가 퇴직 이전부터 퇴직 이후 재취업 등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이모작지원사업」(예산 20억, 지원인원 2,000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간 다수의 장년층이 준비 없이 퇴직함에 따라 임시‧일용직 등 질 낮은 일자리로 재취업하고 있어, 퇴직 이전부터 전직을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모작지원사업」은 사업주가 정년 등을 이유로 퇴직을 앞두고 있는 50세 이상 소속 근로자에게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해당 사업장의 근로자가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민간전문기관에서 이모작 지원 서비스를 받도록 하고, 정부는 최대 140만원(기본금 90만원, 성공수당 50만원)까지 그 비용을 지원한다.

한편, 「이모작지원사업」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민간전문기관 선정을 위해 3.16일(월)부터 3.25(수)까지 공모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3월말 최종 선정한다.(선정기관 홈페이지 공고 예정)

문기섭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제2, 제3의 직업을 갖는 중장년층이 늘어나고 있다”며 “금번 사업을 통해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한 근로자들이 꿈을 실현할 두 번째 직업을 가질 기회를 누릴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사업주와 근로자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